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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정보교육과정

출처 : 교육부

초등학교 실과

  • 실과(기술・가정)은 실천 교과의 성격을 가진 보통 교과로서, 초등학교 5~6학년군에는 ‘실과’, 중학교 1~3학년군에는 ‘기술・가정’이 편제되어 운영된다. 실과(기술・가정) 교과는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로 교육 분야를 구분하여 개인과 가족이 전 생애에서 직면하게 될 생활의 경험과 문제를 실제적이고 통합적인 내용으로 구성하고 있다. 노작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실천적 경험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문제해결능력을 길러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하여 다양한 진로를 탐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 데 중점을 둔다. 
  • 초등학교 ‘실과’는 실천적이고 창의적인 노작활동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 기초생활능력, 가치 판단력 등을 함양하여 스스로 생활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기술시스템 영역에서 '소통'을 핵심개념으로 하는 일반화된 지식에서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등 정보과목에 해당하는 내용을 학습한다.

<표1> 초등학교 실과의 세계 내용체계  

영역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 초등학교(5-6학년) 기능
술시스템 창조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생명 기술 시스템
∙식물 가꾸기
∙동물 돌보기
∙탐색하기
∙계획하기
∙실천하기
∙조작하기
∙활용하기
∙적용하기
∙종합하기
∙평가하기
∙제안하기
∙설계하기
∙제작하기
∙실행하기
∙판단하기
∙조사하기
∙추론하기
효율 수송 기술은 사람이나 사물의 공간 이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수송 기술과 생활
∙수송 수단의 안전관리
소통 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가공하여 다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하여 송수신하여 공유한다.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구조
기술활용 적응 인간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기술의 발달과 사회 변화에 대처한다. ∙일과 직업의 세계
∙자기 이해와 직업탐색
혁신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발명과 기술 개발에서의 표준은국가와 사회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한다. ∙발명과 문제해결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로봇의 기능과 구조
지속가능 인간은 기술 개발에 따른 삶의 변화를 예측하고, 사회를 지속가능하도록 유지 발전 시킨다. ∙친환경 미래 농업
∙생활 속의 농업 체험

 

 

중학교 정보교육

  • 중학교 ‘정보’는 초등학교 5~6학년군 ‘실과’에서 이수한 소프트웨어 기초 소양 교육과 연계성을 갖는다. 고등학교의 일반 선택 과목인 ‘정보’,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의 과학교과 과목인 ‘정보과학’의 선수 과목으로, 초등학교를 비롯하여 고등학교 교육 내용과 계열성을 갖는다.
  • 중학교 ‘정보’에서는 기초적인 정보윤리의식과 정보보호능력을 함양하고 실생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기술활용능력과 컴퓨팅 사고력,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중학교 '정보'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1)정보사회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정보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 (2)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효율적으로 구조화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3)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따라 실생활의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4)컴퓨팅 시스템의 구성 및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입・출력 장치와 프로그래밍을 통해 문제 해결에 적합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는 능력을 기른다.

<표2> 중학교 '정보'의 내용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요소 기능
정보문화 정보사회 정보사회는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중심이 되는 사회이며, 정보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정보사회의 특성과 진로 ∙탐색하기
∙분석하기
∙실천하기
∙계획하기
정보윤리 정보윤리는 정보사회에서 구성원이 지켜야 하는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 양식이다. ∙개인정보와 저작권 보호
∙사이버 윤리
자료와 정보 자료와 정보의 표현 숫자, 문자, 그림, 소리 등 아날로그 자료는 디지털로 변환되어 컴퓨터 내부에서 처리된다. ∙자료의 유형과 디지털표현 ∙분석하기
∙표현하기
∙수집하기
∙관리하기
자료와 정보의 분석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의 수집과 분석은 검색, 분류, 처리, 구조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자료의 수집
∙정보의 구조화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추상화 추상화는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작은 문제로 나누는 과정이다. ∙문제 이해
∙핵심요소 추출
∙비교하기
∙분석하기
∙핵심요소추출하기
∙표현하기
∙프로그래밍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알고리즘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인방법과 절차이다. ∙알고리즘 이해
∙알고리즘 표현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은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하는 과정이다. ∙입력과 출력
∙변수와 연산
∙제어 구조
∙프로그래밍 응용
컴퓨팅 시스템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원리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컴퓨팅 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자료를 입력받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출력한다. ∙컴퓨팅 기기의 구성과동작 원리 ∙분석하기
∙설계하기
∙프로그래밍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피지컬 컴퓨팅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다양한 입・출력 장치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어한다. ∙센서 기반 프로그램 구현

 

고등학교 정보교육

  • 고등학교 ‘정보’는 중학교에서 이수한 ‘정보’ 교과 교육을 바탕으로 이수하며, 과학계열 전문 교과Ⅰ 과목인 ‘정보과학’의 선수 과목으로서 연계성을 갖는다.
  • 고등학교 ‘정보’에서는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정보보호를 실천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실생활의 기초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기술활용능력과 컴퓨팅 사고력, 협력을 통한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 (1) 정보사회에서 정보과학의 가치와 영향력을 인식하고 정보윤리, 정보보호 및 보안을 실천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 (2) 정보 활용 목적에 따라 효율적인 디지털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자료와 정보를 수집, 분석, 관리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3)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에 따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를 추상화하여 해법을 설계하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 소프트웨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4) 컴퓨팅 시스템의 효율적인 자원 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학문 분야의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창의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표3> 고등학교 '정보'의 내용체계  

영역 핵심개념 일반화된 지식 내용요소 기능
정보문화 정보사회 정보사회는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중심이 되는 사회이며, 정보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정보과학과 진로 ∙탐색하기
∙평가하기
∙실천하기
∙계획하기
정보윤리 정보윤리는 정보사회에서 구성원이 지켜야 하는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 양식이다. ∙정보보호와 보안
∙저작권 활용
∙사이버 윤리
자료와 정보 자료와 정보의 표현 숫자, 문자, 그림, 소리 등 아날로그 자료는 디지털로 변환되어 컴퓨터 내부에서 처리된다. ∙효율적인 디지털표현 ∙분석하기
∙선택하기
∙관리하기
∙협력하기
자료와 정보의 분석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의 수집과 분석은 검색, 분류, 처리, 구조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자료의 분석
∙정보의 관리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추상화 추상화는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작은 문제로 나누는 과정이다. ∙문제 분석
∙문제 분해와 모델링
∙비교하기
∙분석하기
∙핵심요소 추출하기
∙분해하기
∙설계하기
∙표현하기
∙프로그래밍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알고리즘 다양한 제어 구조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수행 시간의 관점에서 알고리즘을 분석한다. ∙알고리즘 설계
∙알고리즘 분석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은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하는 과정이다. ∙프로그램 개발 환경
∙변수와 자료형
∙연산자
∙표준입출력과 파일입출력
∙중첩 제어 구조
∙배열
∙함수
∙프로그래밍 응용
컴퓨팅 시스템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원리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컴퓨팅 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자료를 입력받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출력한다. ∙운영체제 역할
∙네트워크 환경 설정
∙활용하기
∙관리하기
∙설계하기
∙프로그래밍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피지컬 컴퓨팅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다양한 입・출력 장치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어한다. ∙피지컬 컴퓨팅 구현

참고문헌

  • 교육부(2015). 실과(기술 • 가정)/ 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10].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