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야

  • 교육과정
  • 교수학습
  • 교육평가
  • 교원양성 및 연수
  • 교재개발
  • 도구 및 환경
  • 프로그래밍 교육
  • 교육정책

교육평가

교육평가(Education Evaluation)의 목적은 교육이 행동변화를 가져왔느냐를 판단하는 행위라고 간단히 정의할 수 있다. 교육평가란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것의 양, 정도, 질, 가치, 장점 등을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판단하는 주관적 행위로서 교육목적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교육평가와 구분되는 것이 측정(Measurement)이다. 측정이 양적이며,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초하는 것이라면,  평가는 측정을 기반으로 가치를 부여하여 판단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측정한 다음, 측정된 내용에 대해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평가는 측정을 통해 특별한 교육정책이나 제도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된다.

교육평가의 기본 과정

교육평가는 지속적이고 종합적이라는 전제는 진단, 형성, 총합평가의 예를 들 수 있다. 교수·학습이 진행되기 전에 진단평가가, 교수·학습의 진행과정에서 형성평가가, 교수·학습이 완료된 시점에서 총합평가가 실시되므로 평가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총합평가의 결과는 다음 학습을 위한 진단평가의 자료가 될 수 있다. 평가를 할 때 총합평가의 결과에 의하여 평가를 할 수 있으나 진단, 형성, 총합평가의 모든 결과를 가지고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평가의 목적과 기능

교육평가는 학습과 교육과정에 최대한 도움을 주어 학습을 극대화시키려는데 목적이 있다. 학습의 극대화를 위해 실시되는 만큼 교육평가는 학습목표의 달성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과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기 위한 두 가지 목적으로 진행된다. 학습에서의 평가 이외에 이전으로 부터의 학습(Lesson Learn)이라 하여, 교육 관련 다양한 정책 등을 평가하는 것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 교육자료나 교육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평가, 정책이나 의사결정의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평가, 교육 책무성에 대한 평가 그리고 학업성취수준을 평가하는 것 등으로 구분된다. 

다양한 평가의 목적 만큼이나 기능도 다양하다. 교육의 진행과정에 있는 교육과정, 프로그램, 교구, 교재 등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기능, 신입생 또는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기능, 자격증을 부여하는 기능, 교육의 질을 통제하기 위하여 국가단위나 지역단위의 학업성취도 시험을 실시하여 교육에 대한 책임여부를 점점하는 책무성 평가 기능 등이 있다. 즉, 평가는 목적에 적합한 기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평가의 대상

교육평가는 교육과 관련된 모든 형상과 구성요소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평가의 대상을 크게 분류하면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인적 대상 : 학생, 교사, 학부모, 학교 행정가, 학교 경영자, 주민

2) 물적 대상 : 소프트웨어 -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육과정, 교구, 교재 / 하드웨어 - 시설, 환경, 교육예산, 예산집행관계

3) 평가 : 평가에 대한 평가

교육평가의 종류

교육평가는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교육이란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시작되기 전, 교육이 진행되는 과정, 교육이 끝난 후에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진단 평가 : 학습자에게 교수·학습을 투입하기 전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여야 하며 이를 파악하기 위한 평가를 진단평가라 한다.학생이 소유하고 있는 특성을 체계적으로 관찰, 측정하여 진단하는 평가로서 사전 학습 정도, 적성, 흥미, 동기 지능 등을 분석한다.

2) 형성 평가 : 진단평가를 통하여 교수·학습을 투입하고 난 후 그 교수법이 학습자에게 적절한지 확인하여야 하며 이 작업을 형성평가라 한다. 형성평가란 교수·학습이 진행되고 있는 도중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고 교육과정 및 수업방법을 개선시키기 위한 평가를 말한다.

3) 총합 평가 : 총합평가란 교수·학습의 효과와 관련해서 학습이 끝난 다음에 교육목표의 달성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정하는 평가를 말한다. 학교현장에서는 총괄평가라고도 한다.

참조 준거에 의한 평가

교육과 관련된 현상과 모든 것의 가치와 질, 장점 등에 대한 주관적 가치판단을 교육평가라 하였으며 주관적 판단은 임의적인 것이 아니라 판단의 기준이 있어야 하며 그 기준에 따라서 규준참조평가, 준거참조평가, 능력참조평가, 성장참조평가로 분류한다.

1) 규준참조평가 : 개인이 얻은 점수나 측정치를 비교집단의 규준(norm)에 비추어 상대적인 서열에 의하여 판단하는 평가를 말한다.규준참조평가를 상대비교평가 혹은 상대평가로 부르기도 한다. 규준참조평가는 준거나 목표의 도달 여부에는 관심이 없고 서열이나 상대적 위치를 부여하여 분류하는 작업에 치중하므로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상대적 서열에 관심을 두게 된다.

2) 준거참조평가 : 준거참조평가는 준거에 비추어 학습자들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이다. 준거참조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과제의 영역과 준거가 된다. 영역은 교육내용으로서 측정 내용이 되고 준거란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 도달하여야 하는 최저 기준이라 할 수 있다.

3) 능력참조평가 : 능력참조평가는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하였느냐에 초점을 두는 평가방법이다. 각 학생의 능력과 노력에 의하여 평가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능력참조평가는 표준화 적성검사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능력참조평가는 특정 기능과 관련된 능력의 정확한 측정치에 의존하게 되므로 해당 능력에 제한되어 학습자의 수행을 해석하게 되는 한계를 지닌 반면 개인을 위주로 개별적 평가를 실시한다는 장점이 있다.

4) 성장참조평가 : 성장참조평가는 교육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성장하였느냐에 관심을 두는 평가이다. 최종 성취수준에 대한 관심보다는 초기 능력수준에 비추어 얼마만큼 능력의 향상을 보였느냐를 강조하는 평가이다. 즉, 사전 능력수준과 관찰 시점에 측정된 능력수준 간의 차이에 관심을 둔다. 성장참조평가는 학생들에게 학업 증진의 기회 부여와 개인화를 강조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참고자료

* 성태제(2006). 현대교육평가. : 학지사

* 김자미, 이원규, (2011). 교과교육과정 조정(Alignment)의 관점에서 본 중학교 ‘정보’교과서의 목표와 평가의 일치도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Vol.14, No.3, 통권 26호 pp. 129-155

* 윤일규, 이원규, (2016). 핵심 역량 중심 평가 문항 개발 위한 “정보” 교육과정 탐색: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Vol.20, No.1, pp.97-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