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분야

  • 교육과정
  • 교수학습
  • 교육평가
  • 교원양성 및 연수
  • 교재개발
  • 도구 및 환경
  • 프로그래밍 교육
  • 교육정책

교원양성 및 연수

교사의 자격제도

 교사자격제도는 관련법령(초·중등교육법, 유아교육법, 교사자격검정령 등)에 의해 국가자격제도로 운영되고 있다. 초중등 학교의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정교사 2급 자격증 소지자가 임용시험을 통해 발탁되어야 한다. 한국에서 교사의 전문성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의 체제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초등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대학교 중심의 단일화된 형태의 목적형 양성체제이다. 둘째, 중등교사 양성을 위한 사범대학, 일반대학 교육과 등의 목적형과 일반대학 교직과정이나 교육대학원과 같은 개방형 체제이다.

『초·중등교육법』 제21조 제2항에 의하면

  • 정교사 1, 2급 교사가 일반적
  • 실기교사,사서, 보건, 영양, 전문상담 등 교과 외 교사가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자격을 기준으로 교사 양성기관을 구분(정보·컴퓨터 교사 중심으로)

  • 첫째, 중등정교사 2급 자격은 사범대학의 해당 교육과(컴퓨터교육과)를 졸업한 경우
  • 둘째, 컴퓨터학과, 컴퓨터공학과 관련 전공자가 교직을 이수한 경우
  • 셋째, 학부에서 컴퓨터학과, 컴퓨터공학과, 전산학과 등 컴퓨터학 관련 전공자가 교육대학원의 양성과정을 통해  컴퓨터교육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수여받은 경우

정교사 2급을 포함하여 2급 교사 자격증 획득 방법

  • 중등정교사 2급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범대학, 일반학과 교직이수, 그리고 교육대학원에서 양성과정을 거친 졸업생이 대상이다.
  • 초등정교사 2급은 교육대학졸업자와 사범대학의 초등교육과의 졸업생 등으로 한정하고 있다. 즉, 초등교사의 경우, 교육대학원을 통해 자격증 획득이 불가한 상태이다.

 

[그림1. 교원자격제도(보통면허를 중심으로)] 

[그림1] 교원자격제도(보통면허를 중심으로) 

 

교사의 자격 취득

정교사2급 자격증 획득 기준

  • 첫째, 주전공이나 복수전공을 통해 자격을 획득하는 경우(총 50학점 이상 이수) :  표시과목별 교과교육영역을 8학점 이상, 기본이수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하고, 전공과 교과교육영역을 합하여 21학점 이상을 이수
  • 둘째, 부전공 자격을 취득 : 표시과목 38학점 이상 이수. (교과내용 영역 30학점이상, 교과교육 8학점 이상 이수)
  • 셋째, 교육대학원의 석사과정을 통해 자격 취득 경우 :  총 30학점 중 교과내용 24학점 이상, 교과교육 6학점 이상을 이수
  • 공통 : 교직소양 4학점이상, 교육실습 4학점이상을 포함하여 총 14학점의 교직이론을 이수, 교육실습 4학점은 학교현장실습 2학점, 교육봉사활동 2학점 등이 포함

한국 중등정교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한 기준

[그림2] 한국 중등정교사 2급 자격 취득을 위한 기준

 교사들의 경우, 입문은 교사 양성기관을 통해 시작되지만, 다양한 연수제도를 통해서 전문성을 개발하고 있다. 이에 2012년 교사 연수 수요 확대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교사 자격연수 표준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enlightened참고자료 :  김자미, 이원규(2016), 한일간 교사양성제도의 비교 및 현황 분석을 통한 중등 정보교사 양성제도 개선방안, 컴퓨터교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