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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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육

박동혁 | 2017-01-09 16:33:36

초중학생 SW캠프-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 SW캠프

[캠프후기] 초중학생 SW캠프 초등학생과 중학생 대상 SW캠프 2017년 1월 4일부터 1월 6일까지 고려대학교 정보관에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SW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다보니 더러 어려워하였지만, 다양한 예제를 통해 차근차근 함께 프로그래밍하면서 흥미를 가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초등학생들은 ‘SW로 움직이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프로그래밍 경험도 적고, 학령이 낮은 학생임을 고려하여, 전자 부품에 대한 설명보다는 LED를 활용한 간단한 예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사용한 프로그래밍언어로는 텍스트기반이 아닌 블록기반인 스크래치를 활용하였습니다. 학생들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LED 제어를 하면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습득하였습니다. 캠프 마지막 날에는 SW로 움직이는 세상을 구현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학생들의 개성 넘치는 작품들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생활에 도움되는 것을 만들 수 있다’, ‘컴퓨터를 이용하면 물건을 만들 때 보다 정밀하게 만들 수 있다’ 등 컴퓨터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었음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중학생들은 ‘SW를 이용하여 데이터 과학자처럼 생각하기’라는 주제로 SW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기 때문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날씨 예측 프로그램 만들기를 목표로 설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날씨 예측 프로그램을 만들기에 앞서, 다양한 예제를 통해 기본적인 프로그래밍방법을 익혔습니다. 캠프 마지막 날에는 예시로 만든 날씨 예측 프로그램을 보여주고, 각자 살을 더 붙여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도록 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주어진 시간이 짧다보니 프로그래밍언어를 익히고, 프로그램 만들기에 다소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프로그래밍이 어렵기는 했지만, 학생들은 자신의 손으로 직접 날씨 예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데에 신기함과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은 ‘컴퓨터나 컴퓨터의 원리를 배우는 목적을 알겠다’, ‘컴퓨터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나 숙제를 잘 할 수 있다’ 등 컴퓨터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었음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박동혁 | 2016-09-10 15:49:18

초등학생의 SW체험 교육

[교육후기] 초등학생의 SW체험 교육 2016년 9월 7일 본교 자연계 캠퍼스 우정정보관 204호 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과 함께 SW교육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체험에 참가한 초등학생은 수학을 매우 좋아하고, 장래희망이 프로그래머이며, SW교육을 제대로 받은 적이 없었습니다. 독학으로 익혔던 스크래치 프로젝트 구성은 수준급이었고, 본인이 고민한 수학적 이론들을 다양하게 표현하였습니다. 본 체험행사에서는 학생을 위해 SW교육내용도 학생의 수준과 관심사를 반영하여 자기표현으로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SW교육에 반영되어야 하는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창조적 사고(Maker), 공유와 협업능력에 대한 부분도 포함하였습니다. 그리고 SW를 처음 배우는 초보자에게 중요한 항목인 올바른 습관과 도덕적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구체적인 SW교육 체험 내용은 다음의 6단계로 구성되었습니다.  1. 자신이 만든 스크래치 프로젝트 소개하기    - 스크래치 사이트 소개 : https://scratch.mit.edu/    - 자신이 최근에 만든, 또는 가장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타인에게 소개하고 싶은 (수학적 지식이 포함된) 스크래치 프로젝트 선택하기    - 스크래치 사이트에 업로드 및 정보 작성하기(사용방법 / 참고사항 및 참여자 / 태그)    - 프로젝트 공유하기 2. 공유와 협업 준비하기    - 협업 사례소개       - https://scratch.mit.edu/projects/70058680/       - http://webcast.mit.edu/sum2016/scratch/1631/index-d1.html (13:30 ~ 16:00)    - 스프라이트, 변수, 메시지 이름 정하는 방법, 코드에 대한 댓글 추가 방법 3. 스크래치 프로젝트 확장하기 - 리믹스    - 확장할 프로젝트 선택하고, 아이디어 작성하기 (활동지)    - 프로젝트 확장하기, 프로젝트 공유하기 4. 프로그래머가 하는 일 소개    - 프로그래머는 필요한 정보를 입력받아 원하는 형태로 출력하는 처리 과정(알고리즘)을 만드는 사람이다.    - 어떤 정보를 입력받을 수 있고, 어떤 정보를 출력할 수 있는가?    - 컴퓨터(전자제품)는 어떤 정보를 입력받을 수 있고, 어떤 정보를 출력할 수 있는가? 5. 스크래치 프로젝트 확장하기 - 센...

박동혁 | 2016-08-20 10:25:02

초등학생 대상 SW교육 - 게임으로 배우는 SW

지난 7월, 2일에 걸쳐 장충초등학교에서 “게임으로 배우는 SW”라는 주제로 SW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초등학교 5,6학년인 학생들에게는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이 다소 생소할 수 도 있을 텐데, 10명이 넘는 학생들이 스크래치를 배우기 위해 자리에 모였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해 평소에 자주 하던 게임과 비슷한 스크래치 게임 프로젝트를 해보고, 프로그램 코드를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래밍 구문과 스크래치의 기능을 익히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대상이 초등학생인 만큼 이론위주의 학습보다 게임을 직접 해보고, 코드도 수정해보면서 수업을 진행하였더니 굉장한 집중력과 다양한 아이디어로 수업에 적극 참여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앞에서 선생님이 알려준 것 이상으로 직접 코드를 작성해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추가해보는 학생들이 눈에 많이 띄였습니다. 블록 기반 언어는 자신이 쓰고자 하는 기능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구현할 수 있어 사전 암기 없이 사용이 가능하여 모든 학생들이 배우지 않은 부분도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작품을 온라인에 공유하고, 사용 방법과 참고한 자료를 작성함으로써 남의 아이디어도 존중하고 공유와 협업의 기본 개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비록 2일간의 짧은 체험 시간이었지만 학생들은 누구보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SW로 표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세부 교육내용 구분 수업내용 1일차(다트게임 만들기) ● 아이스브레이킹 – 2 키워즈 ● 스크래치 기본 배우기         – 스크래치 사이트 회원가입         – 기본예제 따라하기 ● 다트 게임 만들기         – 다트 게임 : https://scratch.mit.edu/projects/117007064/ ● 게임 공유 및 긍정적 피드백         – 게임 소개 글 작성하기         – 스크래치 게임 튜디오에 프로젝트 추가하기 2일차(서커스 게임 만들기) ● 간단한 서커스 게임 만들기 ● 게임 변형하기 – 센서보드 활용 ● 게임 공유 및 긍정적 피드백         – 게임 소개 글 작성하기         – 스튜디오에 프로젝트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