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논문

국제 학술지

SeungJin Lee, JaMee Kim, WonGyu Lee. (2016).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Achievement in Maker Programming Education in the Age of Wireless Communication. Wireless Personal Communications, 1-23.

YoungHee An, JaMee Kim, WonGyu Lee. (2016). Analyzing the Appropriateness of ‘Functions’ in the Physical Computing System Domain in Informatic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9(24).

YunJae Jang, WonGyu Lee, JaMee Kim. (2016). The Changes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 and Achievement based on the Teaching Method in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9(24).

ILKyu Yoon, JaMee Kim, WonGyu Lee. (2016). The analysis and application of a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RUR-PLE) for a pre-introductory computer science course. Cluster Computing, 19(1), 529-546.

ByeongGeon Yu, WonGyu Lee, JaMee Kim. (2015). Consideration for the Acquisition of the Concept of Object in the Robot Programming.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8(26).

ByeongGeon Yu, WonGyu Lee, JaMee Kim. (2015). The utilization time of effective programming in the programming education utilizing the robot. International Journal of Imaging and Robotics, 15(3), 106-115.

SeungJin Lee, JaMee Kim, WonGyu Lee. (2015). Analysis of elementary students' ICT literacy and their self-evaluation according to their residential environment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81-88.

YunJae Jang, WonGyu Lee, JaMee Kim. (2015). Assessing the Usefulness of Object-based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rduino.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89-96.

SooJin Jun, SunGwan Han, HyeonCheol Kim, WonGyu Lee. (2014). Assessing the computational literacy of elementary students on a national level in Korea. Educational Assessment, Evaluation and Accountability, 26(4), 319-332.

ByoungWook Kim, JaMee Kim, WonGyu Lee. (2014). Inferring Probability of Guessing from Item Response Data Using Bayes’ Theorem. UBIQUITOUS INFORMATION TECHNOLOGIES AND APPLICATIONS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449-456.

HanSung Kim, JaMee Kim, WonGyu Lee (2013). IE Behavior Intent: A Study on ICT Ethics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THE ASIA-PACIFIC EDUCATION RESEARCHER, 23(2), 237-247.

JaMee Kim, WonGyu Lee (2013). Meanings of criteria and norms: Analyses and comparisons of ICT literacy competenc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Computers & Education, 81–94.

Hiroyuki Aokia, JaMee Kim, WonGyu Lee (2013). Propagation level: Factors influencing in the ICT composite index at the school level. Computers & Education, 60(1), 310–324.

Hiroyuki Aoki, JaMee Kim, Yukio Idosaka, Toshiyuki Kamada, Susumu Kanemune, WonGyu Lee (2012). Development of State-Based Squeak and an Examination of Its Effect on Robot Programming Education.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6(11), 2880-2900.

DaiYoung Kwon, HanSung Kim, JaeKwoun Shim, WonGyu Lee (2012). Algorithmic Bricks: A Tangible Robot Programming Tool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55(4), 474 - 479.

JaMee Kim, WonGyu Lee. (2012). Assistance and possibilities: Analysis of learning-related factors affecting the online learning satisfaction of underprivileged students. Computers & Education, 57(4), 2395–2405.

DaiYong Kwon, IlKyu Yoon, WonGyu Lee. (2011). Design of Programming Learning Process using Hybrid Programming Environment for Computing Education. KSII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5(10), 1799-1813.

SeungEun Cha, SooJin Jun, DaiYong Kwon, HanSung Kim, SeungBum Kim, JaMee Kim, YoungAe Kim, SunGwan Han, SoonSik Seo, WooCheon Jun, HyunCheol Kim, WonGyu Lee (2011). Measuring achievement of ICT competency for students in Korea. Computers & Education, 56(4), 990-1002.

JaMee Kim, WonGyu Lee. (2011). An analysis of educational informatization level of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In Korea. Computers & Education, 56(3), 760-768.

국내 학술지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 (2017). 해외 고등정보 표준교육과정 기반의 국내 대학 교육과정 비교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1), 17-38.

노현아, 이원규 (2016). 한·일 고등학생 대상으로‘정보’관련 문항을 통한 수준 측정 및 비교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6), 1-14.

김자미, 이원규 (2016). 교육과정 총론의 문서 체제에 나타난 고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변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5), 27-40.

심재권, 김현철, 이원규 (2016).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에 따른 피지컬 컴퓨팅을 활용한 정보교육에서 성별에 따른 태도와 성취도 차이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4), 1-9.

김자미, 이원규 (2016). 한일간 교사양성제도의 비교 및 현황 분석을 통한 중등 정보교사 양성제도 개선방안.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3), 35-53.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컴퓨팅 시스템 단원의 집필에 대한 시사점.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2), 31-40.

안영희, 김자미, 이원규 (2016). 메타학문인 정보학을 모태학문으로 하는 교과 "정보".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3), 1-10.

엄기순, 장윤재, 김자미, 이원규 (2016). 중등 정보교육의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한 보드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2), 41-50.

심재권, 이원규, 권대용 (2016). 초중등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텐지블 프로그래밍 성취도 차이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1), 19-26.

김자미, 이원규 (2016). CSTA 2003과 2011 비교를 통한 한국의 정보교육과정 표준에 대한 시사점.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1), 41-51.

윤일규, 장윤재, 정순영, 이원규 (2015). 스마트 기기 기반의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이후 초등 영재들의 수준에 따른 IT 융합 학습에 대한 인식 차이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5), 161-169.

윤일규, 김자미, 이원규 (2015). 창의적 정보과학교육이 학부모와 초등학생의 정보과학교육에 관한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5), 15-24.

김자미, 구양미, 이원규 (2015). 영국의 FutureLearn과 프랑스 FUN이K-MOOC에 주는 시사점과 전망. 비교교육연구, 25(4), 293-320.

김자미, 이원규 (2015). 평등과 수월성을 고려한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2), 11-20.

심재권, 이원규, 권대용 (2015). LED 기반 텐지블 프로그래밍 도구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1), 31-43.

김자미, 이원규 (2014).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7(6), 59-69.

심재권, 이원규, 김자미 (2014). 초등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로봇 시뮬레이션 도구의 활용. 한국디지털융합학회, 12(5), 425-433.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 (2014). 학습자 특성이 프로그래밍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5), 15-24.

김용천, 장윤재, 윤일규, 김자미, 이원규 (2014). 게임 요소 기반의 객체지향 개념 학습에 대한 수업 사례 연구.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5), 1-13.

김자미, 이원규 (2014). 통합에서 독립으로, 이스라엘 컴퓨터과학 교과의 진화.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7(4), 33-44.

김자미, 이원규 (2014). 영국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본 정보교과의 지식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쟁점.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7(3), 53-63.

곽소아, 권대용, 이원규 (2014). 초등정보영재의 동기와 부모지지에 따른 창의적 산출물 성취도 차이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3), 41-51.

노현아, 정인기, 이원규 (2013). 교육대학교 신입생 대상 ICT 리터러시 능력 측정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3), 277-290.

이승진, 김자미, 이원규 (2013). 초·중학생의 영재분야에 따른 ICT 리터러시 능력 수준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6(2), 69-78.

김용천, 최지영, 권대용, 이원규 (2013).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학습을 위한 알고리즘적 사고 문제 모델 기반의 활동지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3), 233-242.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 (201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5(6), 1-10.

김민선, 김한성, 이원규 (2012). 정보윤리판단력 측정을 위한 이슈 중심의 딜레마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5(4), 15(4), 13-24.

아오키히로유키, 심재권, 김자미, 이원규 (2012). 스케치 기반 로봇 시뮬레이션 도구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5(2), 57-66.

노현아 ,김자미 ,이원규 (2012). IT 유창성의 관점에서 대학 교양과정의 정보교육 내용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1), 41-49.

김용천, 김자미, 이원규 (2012).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활동지를 사용한 성찰에 대한 사례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1), 21-31.

김자미, 심재권, 김지민, 이원규, 박두순 (2012). 중학교 ‘정보’ 교과서 ‘정보의 표현과 관리’ 영역 구성의 탐구적 경향 분석. 정보처리학회논문지, 19(1), 9-16.

김자미, 장윤재, 이원규 (2011). 중학교 ‘정보’ 교과 ‘정보사회와 정보기술’ 영역의 탐구적 경향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2(7), 3022-3029.

김자미, 이원규 (2011). 교과교육과정 조정(Alignment)의 관점에서 본 중학교 ‘정보’교과서의 목표와 평가의 일치도 분석. 교육과정평가연구, 14(3), 129-155.

심재권, 김자미, 이원규 (2011). 초등 영재의 정보과학교과 수행능력과 영재성 간의 관계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5(3), 365-373.

김자미, 노현아, 이원규 (2011). 현대 교육과정의 관점에서 본 ‘정보’교과서 ‘정보기기’ 영역의 탐구적 경향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4(3), 1-12.

김자미, 윤일규, 김용천, 최지영, 이원규 (2011). 2009년 검정교과서로 채택된 ‘정보’ 교과서 ‘문제 해결 방법과 절차’ 영역 구성의 탐구적 경향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5(2), 253-264.

김자미, 윤일규, 이원규 (2011). 정보 교육과정 내용요소와 교과서의 일치성 분석. 중등교육연구, 59(2), 381-414.

김자미, 박정호, 이원규 (2011). 초등교사의 저작권 지식수준 분석을 통한 교육정보 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5(2), 241-251.

장윤재, 김자미, 이원규 (2011). EPL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문제해결 수준이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14(6), 41-51.

최지영, 장윤재, 김자미, 유승욱, 이원규 (2011). 중등 정보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 인식수준에 대한 연구.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5(1), 23-30.

국내 학술대회

노현아, 이원규 (2016). 미래 대학입시를 위한 정보교육 개선방안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 109-111.

장윤재, 이원규 (2016). 2015년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정보 교과에 포함된 피지컬 컴퓨팅 교육 목표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 101-104.

윤일규, 이원규 (2016). 핵심 역량 중심 평가 문항 개발 위한 “정보” 교육과정 탐색: 2015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 97-99.

유병건, 김자미, 이원규 (2016). 프로그래밍 교육 향상을 위해 컴파일러 로그 활용 방안 제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 47-49.

이원규 (2016). 한국 교육의 위기와 정보교육.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 113-116.

안영희, 김자미, 이원규 (2016). 피지컬컴퓨팅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지원 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 105-107.

심재권, 이원규 (2016). 초중등 학부모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만족도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 17-19.

권대용, 심재권, 이원규 (2015). Track 3 소프트웨어교육 : 절차적 프로그래밍 컨셉을 고려한 텐지블 프로그래밍 도구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9(2), 51-56.

엄기순, 이원규 (2015). Track 2 피지컬 컴퓨팅 교육 :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한 보드 디자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9(2), 35-38.

윤일규, 이원규 (2015). Track 6 정보윤리 및 정보보호 : 대학생의 개인정보보호교육을 위한 CEDA(Cross Examination Debate Association) 토론 모델 적용.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9(2), 141-144.

엄기순, 이원규 (2014). Track 2 초,중등 정보교육 : 애니메이션 창작을 통한 프로그래밍 수업 방안 -오픈 소스 프로그래밍 언어(프로세싱)를 활용하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2), 41-44.

장윤재, 이원규 (2014). Track 2 초,중등 정보교육 : 피지컬 컴퓨팅 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방안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2), 27-32.

이은정, 이원규, 김자미 (2014). Track 1 컴퓨터교육 : 객체지향 개념 학습을 위한 정보 교육과정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9-12.

윤일규, 이시내, 이원규 (2014). Track 4 융합교육 : 루시드 차트를 활용한 추상화 수업 설계 및 적용.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2), 93-96.

유병건, 이원규 (2014). Track 1 컴퓨터교육 : 자기주도 학습에 따른 정보 교과서의 탐구적 경향성.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2), 17-20.

김용천, 이원규 (2014). Track 2 초,중등 정보교육 :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위한 활동지 개발 및 적용.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2), 33-36.

심재권, 귄대용, 이원규 (2014). Track 1 컴퓨터교육 : 초중등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방과후 교육과정안 설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2), 13-16.

장윤재, 윤일규, 이원규 (2014). 스마트기기 활용 로봇 프로그래밍 활동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2(1), 241-242.

윤일규, 장윤재, 이원규 (2014). 융합적 사고 향상을 위한 스마트 기기 기반의 초등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 개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2(1), 235-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