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시작하기

"텍스트 기반의 객체지향형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두리틀이란?

두리틀은 2001년 일본의 가네무네 교수님이 만드신 텍스트 기반의 객체지향형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컴퓨터 교육, 수학교육, 로봇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두리틀은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도구로 적합합니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실생활의 주어진 문제에 대해 어떻게 사고하고 처리해야 되는 과정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어린 학생들도 두리틀을 사용해 쉽게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주요특징

두리틀은 일본어 어순을 따릅니다.

일본어 어순과 비슷한 한국어 어순으로 되어있는 한글 프로그래밍도 지원하여 어린 학생도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리틀은 텍스트 코딩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래픽적인 프로그램이나 도형만을 조작하는 비주얼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해 학습자들에게 고차원적인 사고를 향상시키는데 유리합니다. 또한 계층적인 구문을 피하고 이해하기 쉬운 구문으로 되어 있으며, 예약어가 없어 변수 사용에 어려움이 없고 ‘!’ 를 사용하여 메소드를 연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두리틀은 객체지향 언어입니다.

일상생활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적용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객체를 활용하여 짧은 시간에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객체인 거북이를 이용해 그래픽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재미있는 게임들을 만들어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고 성취감을 줍니다.

두리틀은 프로토타입 방식입니다.

오브젝트를 생성하는 프로토타입 방식의 객체지향을 사용하여 클래스에 대한 복잡한 학습을 하지 않고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리틀은 인크리멘탈적인 프로그래밍 방식입니다.

코드를 하나씩 입력해서 바로 그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이미지

교수학습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