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시작하기

"비주얼 기반의 타일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환경"

이토이란?

이토이는 엔드유저를 위한, 그 중에서도 아이들을 위해 설계된 비주얼 기반의 타일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환경입니다. 이토이는 미국, 일본, 유럽, 남미 등지에서 교육용 매체로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토이는 세이무어 페이퍼트, 피아제, 몬테소리, 듀이, 비고츠키, 제롬 브루너의 교육적 철학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컴퓨팅 환경으로 LOGO, Smalltalk, Hypercard, Starlogo 등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아이들은 아이디어에 대해 동작으로 해보고, 비주얼 혹은 소리, 상징적인 표현 등을 통해 직접 구성해 나가면서 그 개념을 가장 잘 배워나갈 수 있다는 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습니다. 이토이를 통해 아이들은 주변에서 관찰되는 현상들을 컴퓨터에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하면서 현상의 원리들을 `실연에 의한 증명' (Proof by Demonstration) 을 통해서 스스로 깨우치게 됩니다. 로고 (LOGO) 를 개발한 세이무어 페퍼트 (Saymour Papert) 는 이를 그의 저서 마인드스톰 (Mindstorm) 에서 `파워풀 아이디어' (Powerful Idea) 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주요특징

비주얼하고 다이나믹한 그래픽 객체와 멀티미디어 사용

이토이에서 사용하는 대상은 대부분 그래픽 객체로 이뤄져있습니다. 사용자가 그린 그림은 바로 조작할 수 있는 객체가 되고, 비주얼한 프로그래밍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 그림, 소리 등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쉽게 사용할 수가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타일 스크립팅 (tile-scripting) 을 통한 프로그래밍

이토이는 텍스트 스크립팅과 비주얼 스크립팅의 중간 방식인 타일 스크립팅으로 프로그래밍을 합니다. 이를 통해 텍스트 스크립팅이 가진 단점인 `오타로 인한 문법 오류'를 최소화합니다.

다양하고 유용한 객체와 도구

이토이 내부에는 조이스틱 컨트롤러나 다각형 객체처럼 바로 사용이 가능한 다양한 객체와 도구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의 기능은 다르지만 조작하는 방식에 있어서는 타일 스크립팅이라는 일관성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하기가 쉽습니다.

확장성 높은 오픈소스 환경

이토이는 스퀵 스몰토크라는 확장성이 매우 높은 오픈소스 컴퓨팅 환경 위에서 동작합니다. 누구나 스퀵의 소스코드를 수정하고 이토이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폭 넓은 커뮤니티

이토이는 미국, 일본, 유럽, 남미 등지에서 교육용 매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련 정보를 교류하는 메일링 리스트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고, 매년 교육자와 개발자들이 모이는 컨퍼런스도 열리고 있습니다.

관련이미지

교수학습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