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LLO 로봇의 제어를 위한 비주얼 기반의 타일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알토이란?

Rtoys는 Aoki(2012)가 비주얼 프로그래밍 환경과 객체지향 방식을 이용하여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Robot의 ‘R’과 프로그래밍 언어인 Etoys의 ‘toys’가 합쳐진 단어로써, Rtoys가 탄생하였다. Rtoys는 학습자가 조립한 로봇과의 쉬운 연결을 통해 프로그래밍 부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점인 비주얼 방식으로 표현되어 인지 수준이 낮은 학습자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주요특징

이토이기반의 통합 환경(IDE)

알토이의 명령어로는 이토이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명령어를 차용하여 이뤄져있습니다. 사용자가 그린 그림은 바로 조작할 수 있는 객체가 되고, 비주얼한 프로그래밍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알토이에서는 '모터'가 출력을 담당하고, '센서'가 입력을 담당한다는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타일 스크립팅 (tile-scripting) 을 통한 프로그래밍

알토이는 이토이와 동일하게 텍스트 스크립팅과 비주얼 스크립팅의 중간 방식인 타일 스크립팅으로 프로그래밍을 합니다. 이를 통해 텍스트 스크립팅이 가진 단점인 `오타로 인한 문법 오류'를 최소화합니다.

부품 조립을 통해 입출력 이해

로봇을 구성하는 부품들을 조립하면서 출력을 담당하는 '모터'와 입력을 담당하는 '센서'의 기능을 익힐 수 있습니다. 모터와 센서의 내부 구성을 알아가는 것이 아니라, 조립을 통해 기능을 익히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 피지컬컴퓨팅을 접하는 학생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관련이미지

교수학습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