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기반의 확장 블럭형 언어"
스냅이란?
스냅!은 스크래치에 영감을 받아서 미국의 UC 버클리 대학의 브라이언 하비와 옌스 뫼니그가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스크래치를 확장하여 자바스크립트로 구현한 것입니다. 스냅!과 스크래치 둘 다 초보자를 대상으로 한 것은 같으나 스냅!이 좀 더 기능면에서 사용자 정의 블록, 복제 및 그룹핑 등 스크래치보다 확장된 기능을 제공함으로서 더 발전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UC 버클리대를 중심으로 미국의 고등학생과 대학생 등 컴퓨터과학 비전공 학생들에게 컴퓨터 과학 개론 수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기본적으로 스크래치의 인터페이스를 차용하고 있으며, 객체 기반 프로그래밍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언어적 특성을 가졌습니다.
주요특징
브라우저 기반의 언어
스냅!은 자바스크립트로 구현이 되어 별도의 다운로드나 설치를 할 필요 없이 자신의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브라우저에서 다른 사람들의 프로젝트들을 실행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록형 기반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스냅!은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작은 명령 단위인 블록 조각을 서로 조립하여 쉽게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드래그 & 드랍 프로그래밍
스냅!의 명령의 블록들은 단순히 드래그하여 화면 중앙 부분에 가져다 놓는 행동으로 적용을 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블록들은 각각 다른 조건하에 개별적으로 테스트 할 수 있고, 더블 클릭을 통해 변수 값을 개별적으로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화면에 보이는 프로그래밍
스냅!은 실시간으로 조작의 결과가 화면에 표현되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도 즉시 얻을 수 있습니다.
스냅!은 객체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스냅!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언어적 특성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좀 더 고차원적인 컴퓨팅 사고를 바탕으로 현실 세계의 문제를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습니다.
편리한 인터페이스 구성
스냅!은 스크래치의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차용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스크래치를 접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별도의 인터페이스 습득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도 쉽게 인터페이스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관련이미지
교수학습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