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교육부
<표1> 초등학교 실과의 세계 내용체계
영역 | 핵심개념 | 일반화된 지식 | 초등학교(5-6학년)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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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시스템 | 창조 |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 ∙생명 기술 시스템 ∙식물 가꾸기 ∙동물 돌보기 |
∙탐색하기 ∙계획하기 ∙실천하기 ∙조작하기 ∙활용하기 ∙적용하기 ∙종합하기 ∙평가하기 ∙제안하기 ∙설계하기 ∙제작하기 ∙실행하기 ∙판단하기 ∙조사하기 ∙추론하기 |
효율 | 수송 기술은 사람이나 사물의 공간 이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 ∙수송 기술과 생활 ∙수송 수단의 안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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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 | 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가공하여 다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하여 송수신하여 공유한다. | ∙소프트웨어의 이해 ∙절차적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요소와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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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활용 | 적응 | 인간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기술의 발달과 사회 변화에 대처한다. | ∙일과 직업의 세계 ∙자기 이해와 직업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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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 |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발명과 기술 개발에서의 표준은국가와 사회의 혁신과 발전에 기여한다. | ∙발명과 문제해결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로봇의 기능과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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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 | 인간은 기술 개발에 따른 삶의 변화를 예측하고, 사회를 지속가능하도록 유지 발전 시킨다. | ∙친환경 미래 농업 ∙생활 속의 농업 체험 |
<표2> 중학교 '정보'의 내용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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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문화 | 정보사회 | 정보사회는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중심이 되는 사회이며, 정보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 ∙정보사회의 특성과 진로 | ∙탐색하기 ∙분석하기 ∙실천하기 ∙계획하기 |
정보윤리 | 정보윤리는 정보사회에서 구성원이 지켜야 하는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 양식이다. | ∙개인정보와 저작권 보호 ∙사이버 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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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와 정보 | 자료와 정보의 표현 | 숫자, 문자, 그림, 소리 등 아날로그 자료는 디지털로 변환되어 컴퓨터 내부에서 처리된다. | ∙자료의 유형과 디지털표현 | ∙분석하기 ∙표현하기 ∙수집하기 ∙관리하기 |
자료와 정보의 분석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의 수집과 분석은 검색, 분류, 처리, 구조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 ∙자료의 수집 ∙정보의 구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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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 추상화 | 추상화는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작은 문제로 나누는 과정이다. | ∙문제 이해 ∙핵심요소 추출 |
∙비교하기 ∙분석하기 ∙핵심요소추출하기 ∙표현하기 ∙프로그래밍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
알고리즘 | 알고리즘은 문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인방법과 절차이다. | ∙알고리즘 이해 ∙알고리즘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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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은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하는 과정이다. | ∙입력과 출력 ∙변수와 연산 ∙제어 구조 ∙프로그래밍 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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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시스템 |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원리 |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컴퓨팅 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자료를 입력받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출력한다. | ∙컴퓨팅 기기의 구성과동작 원리 | ∙분석하기 ∙설계하기 ∙프로그래밍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
피지컬 컴퓨팅 |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다양한 입・출력 장치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어한다. | ∙센서 기반 프로그램 구현 |
<표3> 고등학교 '정보'의 내용체계
영역 | 핵심개념 | 일반화된 지식 | 내용요소 | 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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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문화 | 정보사회 | 정보사회는 정보의 생산과 활용이 중심이 되는 사회이며, 정보와 관련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있다. | ∙정보과학과 진로 | ∙탐색하기 ∙평가하기 ∙실천하기 ∙계획하기 |
정보윤리 | 정보윤리는 정보사회에서 구성원이 지켜야 하는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 양식이다. | ∙정보보호와 보안 ∙저작권 활용 ∙사이버 윤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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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와 정보 | 자료와 정보의 표현 | 숫자, 문자, 그림, 소리 등 아날로그 자료는 디지털로 변환되어 컴퓨터 내부에서 처리된다. | ∙효율적인 디지털표현 | ∙분석하기 ∙선택하기 ∙관리하기 ∙협력하기 |
자료와 정보의 분석 |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의 수집과 분석은 검색, 분류, 처리, 구조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 ∙자료의 분석 ∙정보의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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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 추상화 | 추상화는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거나 작은 문제로 나누는 과정이다. | ∙문제 분석 ∙문제 분해와 모델링 |
∙비교하기 ∙분석하기 ∙핵심요소 추출하기 ∙분해하기 ∙설계하기 ∙표현하기 ∙프로그래밍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
알고리즘 | 다양한 제어 구조를 이용하여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수행 시간의 관점에서 알고리즘을 분석한다. | ∙알고리즘 설계 ∙알고리즘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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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은 문제의 해결책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현하여 자동화하는 과정이다. | ∙프로그램 개발 환경 ∙변수와 자료형 ∙연산자 ∙표준입출력과 파일입출력 ∙중첩 제어 구조 ∙배열 ∙함수 ∙프로그래밍 응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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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시스템 | 컴퓨팅 시스템의 동작 원리 |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컴퓨팅 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자료를 입력받아 효율적으로 처리하여 출력한다. | ∙운영체제 역할 ∙네트워크 환경 설정 |
∙활용하기 ∙관리하기 ∙설계하기 ∙프로그래밍하기 ∙구현하기 ∙협력하기 |
피지컬 컴퓨팅 | 마이크로컨트롤러와 다양한 입・출력 장치로 피지컬 컴퓨팅 시스템을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을 통해 제어한다. | ∙피지컬 컴퓨팅 구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