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활동

  • 초등교육
  • 중등교육
  • 고등교육
  • 교사연수

중등교육

관리자 | 2019-08-30 14:32:56

[2019 서울사대부중 여름방학 SW캠프]

[2019 서울사대부중 여름방학 SW캠프] 지난 7월 23일, 고려대학교 SW교육봉사단은 서울사대부중 학생들과 함께 언플러그드를 통해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탐구하고 마이크로:비트를 통해 IoT개발자처럼 생각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하여 나만의 프로젝트를 만들고 프로젝트 전시회를 해봄으로써 친구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해 보았습니다. [영상] [서울사대부중 여름방학 SW캠프 영상]

관리자 | 2019-08-30 14:32:32

[2019 SW 특강 : 중앙고 공학캠프]

[2019 SW 특강 : 중앙고 공학캠프] 고려대학교 SW교육봉사단은 7월 22일부터 26일까지 중앙고 학생들과 함께, 앱인벤터와 마이크로비트를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나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내가 만든 프로그램을 친구들에게 발표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SW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공학캠프를 통해 뜻깊은 여름방학의 시작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영상] [중앙고 공학캠프 영상]

관리자 | 2019-08-30 14:31:14

[2019 SW교육 봉사단과 함께하는 모두의 SW캠프]

2019 SW교육 봉사단과 함께하는 모두의 SW캠프 7월 6일(토)에는 캠프 참여를 희망하는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두의 SW캠프가 진행되었습니다 :) 7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하였고, 나만의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고려대학교를 탐방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프로그램 내용> - [스크래치 주니어] : 나의 첫 디지털 이야기 - [마이크로:비트] : 사물인터넷 개발자처럼 생각하기 - [앱 인벤터] : 앱 개발자처럼 생각하기 - [파이썬-워드클라우드] : 데이터과학자처럼 생각하기 [영상] [2019 모두의 캠프 영상]

관리자 | 2019-08-30 14:30:30

[동아리멘토링] 배재고등학교 (2019.5)

[동아리멘토링] 5월 7일, 14일에 배재고등학교에서는 1~3학년 동아리 학생 25명이 "R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 R프로그래밍이 무엇인지 - 어떤 진로에 활용되는지 - 변수와 데이터 테이블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 표만들기 실습(.frame(), edit() 등) - 코딩 실습(xlsx, csv 파일에 직접 표에 들어갈 내용 작성하기 등) 을 함께 배웠습니다 :)

관리자 | 2019-08-30 14:28:07

[SW 진로특강] 평내고, 대진고, 경희고 (2019. 5)

[진로특강] 2019년 5월, 평내고(25일), 대진고(25일), 경희고(29일)를 대상으로 진로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 *진로 특강 내용 (공통) - SW관련 진로와 SW관련 직종, 대학 졸업 후 취업에 대한 멘토링 - 프로그래밍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논의 - 파이선으로 데이터 크롤링 - 대학 진학 전에 고등학교에서 갖춰야할 소양 등   경희고에서는 김현철 교수님을 모시고, 컴퓨터학과에서 공부하는 내용, 인공지능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나가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    

관리자 | 2018-08-06 19:39:42

[캠프후기] 찾아오는 SW캠프-중앙고등학교 대상 SW캠프

[캠프후기] 찾아오는 SW캠프   중앙고등학교 대상 SW캠프   지난 7월 23일부터 7월 27일까지 5일에 걸쳐, 중앙고등학교, 고려대학교 SW교육봉사단이 주최하고,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고려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이 주관하고,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가 후원하는 '찾아오는 소프트웨어 캠프'가 중앙고등학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찾아오는 SW캠프는 단기간의 SW교육을 통해 SW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프로젝트 기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대학생 선배들과 만남을 가지면서 자신의 진로 및 진학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캠프 프로그램은 ‘앱인벤터를 이용한 앱제작’과 ‘아두이노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이라는 두가지 주제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평소에 관심이 많은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앱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며 수업에 참여하였습니다.   아두이노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에서는 학생들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LED 제어를 해보면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습득하였습니다. LED 1개를 제어하는 간단한 프로그램부터 시작하여, 직접 전자회로를 구성하고 이를 프로그래밍으로 제어하는 과정을 체험하였습니다. 특히 학생들은 다양한 센서와 기능을 알아가면서 어떻게 팀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는데요. 학생들은 자신들이 구상한 내용을 실제로 전자 회로를 연결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하는 부분에 있어 조금 어려워하기도 했지만 직접 완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문법과 기능을 익힌 학생들은 본격적으로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이를 구현해가는 과정속에서 학생들은 전문 프로그래머가 된것처럼 진지한 자세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개성넘치는 결과물이 완성되었습니다. 완성된 팀 결과물을 다른 팀 앞에서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 시간 동안에는 서로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해보기도 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힘들고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열정적인 수업 참여와 관심으로 즐거운 수업이 될 수 있었습니다

관리자 | 2018-07-09 15:57:57

MBC 진로탐사대 드림주니어 방송촬영

  2018년 5월 25일 MBC 진로탐사대 드림주니어 6회 <전 세계는 지금 코딩 열풍! 코딩의 세계에 빠져본다!> 탐나는 진로 탐사대 <드림주니어> 미래 유망 학과, 컴퓨터학과에 도전하다!   MBC 진로 직업 프로그램 <탐나는 진로 탐사대 드림주니어>가 이번에 찾아갈 학과는 과연? 2018년 정규 교과가 된 ‘코딩’ 스티브잡스, 빌게이츠 IT리더가 수차례 강조했을 정도로 코딩은 미래를 이끌 핵심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머지않아 미래에 현실이 될 로봇 세상! 코딩을 체계적으로 배우며 소프트웨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컴퓨터학과에 찾아가본다.   소프트웨어 교육의 절대 멘토, 김현철 교수! 컴퓨터학과의 최강 멘토가 떴다! 제9대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회장부터 포털사이트 소프트웨어 교육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김현철 멘토! 코딩은 어렵다? NO! 초중생의 눈높이에 맞춰 컴퓨터학과의 전공 수업을 진행하는 김현철 멘토! 드림주니어 대원들, 어려울줄만 알았던 코딩이 점점 재밌어지기 시작한다!   코딩 배우러 온 드림주니어, 김밥을 만들다?!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4차 산업 혁명! 차세대 산업혁명을 앞둔 지금, 코딩은 대체 무엇이며 왜 미래 유망 기술일까? 그런데 이에 웬걸?! 첫 수업 시작 하자마자 대원들의 눈앞에 나타난 건 김밥 재료! 도대체 김밥을 이용한 코딩의 기초 수업은 무엇일지?   로봇으로 미로를 탈출하라! 코딩으로 로봇과 소통하라! 하지만 정교하고 섬세한 코딩 명령어로 로봇을 조종하기란 쉽지만은 않았는데… 서서히 코딩 규칙을 익히며 미로 탈출까지 도전해보기로한 드림주니어 대원들! 과연 미로 탈출에 성공한 대원은 누구?   드림주니어 소프트웨어 창업박람회 개최! 컴퓨터학과의 최종미션은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세상에 단 하나뿐인 코딩 아이템을 구현하는 것! 일명 나만의 코딩템 만들기! 일상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핸드폰 애플리케이션, 장난감, 게임기를 대원들이 직접 만든다고?! 아이템 기획부터 코딩 설정까지 마치며 코딩템을 완성한 대원들! 개성 만점! 아이디어 톡톡! 컴퓨터학과에서 탄생한 드림주니어 코딩 아이템 개봉박두!

관리자 | 2018-03-07 20:48:57

[특강후기] 코인과 함께하는 SW 진로 특강

[특강후기] 코인과 함께하는 SW 진로 특강SW 코인과 함께하는 SW 진로 특강 지난 11월 3일(금), 광양제철고 학생 4명이 고려대학교에 방문하여, 코인(코딩하는 사람들, http://coin-class.com/) 팀의 강사 선생님들과 SW 관련 진로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코인 팀은 고려대학교 멋쟁이 사자처럼에서 시작한, 청소년 소프트웨어 교육 서비스를 런칭한 스타트업 단체 입니다. 진로 특강이 끝난 후 학생들이 다음과 같이 특강 후기를 남겨주었습니다. “그동안 진로 수업이라던가 선생님들에게 계속해서 학과에 대한 구체적인 탐구가 필요하다 말씀하셨는데, 막상 찾아보면 관련내용은 정말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딱히 대학 홈페이지를 가도 구체적으로 나와있지는 않고. 그렇다고 주변에 대학생에게 물어보자니 막상 아는 대학생도 없었고요….. 그런데 이런 기회에 학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게되어서 정말 다행이였고, 또 구체적으로 진로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전에 했던 진로탐구 중 어떤 것보다 도움이 된 워크샵이였습니다.”(이상엽 학생), “초호와 고급 인력들을 만나서 한 진로 특강에서 여러 가지 학과들과 소문으로만 들은 내용의 진상과 각 학과의 재학생으로서 해줄 수 있는 진심어린 충고 등을 들을 수 있어서 정말 알찬 경험이었습니다. 이번 특강을 통해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더 심층적인 고민을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저희가 2학년이 되어 자율 동아리를 코딩 관련해서 개설할 것인데, 그 때는 개인 단체가 아닌 학교 차원으로서 오프라인 특강을 신청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심승준 학생)

관리자 | 2018-03-07 20:48:18

[교육후기] 고등학생 대상 SW교육 – 웨어러블 컴퓨팅으로 배우는 SW

[교육후기] 웨어러블 컴퓨팅으로 배우는 SW 웨어러블 컴퓨팅으로 배우는 SW   지난 9월 8일과 16일, 서울 대진여자고등학교에서 “웨어러블 컴퓨팅으로 배우는 SW”라는 주제로 SW 특강을 실시하였습니다. 평소 SW 수업에 흥미가 있고, 입는 컴퓨터(Wearable Computer)에 호기심을 가진 2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습니다. 학생들은 학교 정규 수업시간에 스크래치와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해 보았으나, 입는 컴퓨터(Wearable Computer)를 직접 만들어보는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그래서인지 토요일 아침 수업에도 불구하고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대단하였습니다. 첫 주에는 웨어러블 컴퓨터가 무엇이고,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웨어러블 컴퓨터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반짝반짝 불이 들어오는 ‘나만의 북클립’을 만들어 보면서 ‘전기회로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고, 전자 바느질에 친숙해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쉽게 이해되었던 전기회로를 작품에 적용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지만, 모두가 개성있고 근사한 북클립을 완성하였습니다. 여러 시행착오 끝에 전구에 불이 들어왔을 때에는 학생들이 환호성을 지르며 좋아하기도 했습니다. 둘째 주에는 릴리패드(LilyPad)의 구조 및 데이터 처리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잔상효과의 원리를 이용하는 LED 팔지를 만들었습니다. 전기회로만 구성했던 첫 주와는 달리, 미리 구성한 전기회로에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업로드하여 디지털 데이터를 처리하는 활동이었습니다. 학생들은 좋아하는 가수이름 또는 문구를 LED 팔지로 표현해 봄으로써 ‘디지털 데이터의 입출력 원리’와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였습니다. 프로그래밍 과정 역시 쉽지 않았지만, 학생들은 앞서 배운 원리들을 응용하여 단계별로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학생들은 궁금한 것이 생기면 강사와 조교 선생님에게 적극적으로 질문을 하여 해결하였고, 먼저 문제를 해결한 학생은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에게 기꺼이 도움을 주기도 했습니다. 비록 2차례의 짧은 수업이었지만, 학생들은 웨어러블 컴퓨터를 직접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전도성 실과 전도성 천에 전기가 흐른다는 점이 신기했어요!”(이수민 학생), “프로그래밍이 재밌었지만, 전구 여러개를 병렬로 연결하는 것이 어려웠어요. ”(안유진 학생), “직접 프로그래밍을 하고, 실제로 착용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함혜린 학생), “움직이는 문구를 표현하는 것이 간단한 컴퓨터 코딩만으로도 가능하다는 점이 신기했어요.”(김수빈 학생), “웨어러블 작품을 직접 만드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모두 완성하고 나니 성취감도 느끼고 보람찼습니다.”(정수민 학생) 대진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관리자 | 2018-03-07 20:44:30

[캠프후기] 찾아오는 SW캠프-중앙고등학교 대상 SW캠프

[캠프후기] 찾아오는 SW캠프 중앙고등학교 대상 SW캠프 지난 7월 31일부터 8월 4일까지 5일에 걸쳐, 고려대학교 SW교육봉사단과 중앙고등학교, 그리고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가 주관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그리고 고려대학교 SW중심대학 사업단이 주최한 ‘찾아오는 SW캠프‘가 고려대학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찾아오는 SW캠프는 단기간의 SW교육을 통해 SW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하고, 프로젝트 기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대학생 선배들과 만남을 가지면서 자신의 진로 및 진학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캠프 프로그램은 고려대학교 라이시움에서 매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이 되었는데요. ‘앱인벤터를 이용한 앱제작’과 ‘아두이노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이라는 두가지 주제로 오전 수업과 오후 수업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앱인벤터를 통한 자신만의 앱제작’ 수업에서는 앱인벤터를 통해 앱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과 문법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예제 어플을 제작해보면서 자신의 스마트폰에 테스트 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평소에 관심이 많은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자신만의 앱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높은 집중력을 발휘하며 수업에 참여하였습니다. 아두이노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에서는 학생들은 프로그래밍을 통해 LED 제어를 해보면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습득하였습니다. LED 1개를 제어하는 간단한 프로그램부터 시작하여, 직접 전자회로를 구성하고 이를 프로그래밍으로 제어하는 과정을 체험하였습니다. 특히 학생들은 다양한 센서와 기능을 알아가면서 어떻게 팀프로젝트에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였는데요. 학생들은 자신들이 구상한 내용을 실제로 전자 회로를 연결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하는 부분에 있어 조금 어려워하기도 했지만 직접 완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인 문법과 기능을 익힌 학생들은 본격적으로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이를 구현해가는 과정속에서 학생들은 전문 프로그래머가 된것처럼 진지한 자세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그 결과,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개성넘치는 결과물이 완성되었습니다. 완성된 팀 결과물을 다른 팀 앞에서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 시간 동안에는 서로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자신들의 의견을 표현해보기도 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힘들고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열정적인 수업 참여와 관심으로 즐거운 수업이 될 수 있었습니다

관리자 | 2018-03-07 20:40:01

[멘토링후기] 고등학교 SW동아리 멘토링 – 고대부중

[멘토링후기] 중학교 멘토링 고대부중 멘토링 지난 3월30일부터 7월13일동안, 총 11회에 걸쳐 고려대학교사범대학교 부속중학교에서 “앱인벤터를 사용한 앱 만들기”라는 주제로 SW동아리 멘토링을 실시하였습니다. 구글과 MIT가 협력하여 개발한 앱인벤터를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어보는 멘토링이 진행되었는데요. 먼저 효과적인 멘토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차근차근 따라 해볼 수 있는 다양한 앱을 학생들과 같이 만들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을 흔들면 고양이 소리가 나는 앱, 여러 스크린으로 구성된 초대장 앱, 피아노 건반을 누르면 각 건반에 해당하는 소리가 나고 연주를 녹음하여 재생할 수 있는 앱, 이렇게 3가지의 앱을 통하여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에 따라 앱을 디자인하고 변수와 조건문 등의 알고리즘 개념을 이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빠른 이해력을 보이는 학생들을 위해 자료구조 중 하나인 리스트를 적용한 심화문제를 준비하여 학생들이 이를 해결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프로그래밍 응용 단계로 만들어본 어플로는 사진을 찍고, 사진을 불러와서 다양한 굵기와 색상의 펜으로 그릴수 있는 그림판 앱, 스마트폰을 움직여 스크린 위의 무당벌레가 이동하면서 먹이를 먹고 점수를 얻는 게임 앱, 두더지 게임을 바탕으로 하여 스크린 위에 랜덤으로 나타나는 캐릭터를 잡는 게임 앱이 있었습니다. 위의 3가지 앱을 통하여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데이터베이스 개념과 반복문, 조건문, 함수를 배우고 다양한 스마트폰 센서를 사용해볼 수 있었습니다. 앱인벤터를 사용하여 앱을 만들면서 프로그래밍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준비된 모든 강의가 끝나고 3회에 걸쳐 학생들이 직접 앱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며 개발할 수 있도록 멘토링을 진행하였는데요. 17명의 학생들은 같은 공간에서 같은 내용의 강의를 들었지만 팀별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리스트를 사용하여 월별버킷리스트를 저장하는 앱과 함께 배운 2개의 게임을 응용한 게임 등 3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학생들이 개발한 앱을 친구들 앞에서 소개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관리자 | 2018-03-07 20:38:19

[교육후기] 고등학생 대상 SW교육 – 스크래치&파이썬 방과후 수업

[교육후기] 고등학생 대상 SW교육 스크래치&파이썬 방과후 수업 지난 3월 13일부터 6월 30일까지, 서울 중앙고등학교에서 1학년과 2학년을 대상으로 SW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게임창작으로 배우는 스크래치”라는 주제로, 2학년학생들은 “파이썬으로 배우는 프로그래밍”라는 주제로 스크래치와 파이썬을 배웠는데요. 대부분이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한다고 했는데요, 그럼에도 관심을 가지고 배워보고 싶은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해 평소에 자주 하던 게임을 빗대어 스크래치로 게임만들기와 파이썬으로 데이터를 처리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추후에는 프로그램 코드를 자주 살펴봄으로써, 프로그래밍의 개념과 기능을 익히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낯선 이론위주의 학습보다는 반복적인 프로그래밍 실습을 진행하면서 부담없이 프로그래밍에 대한 감각을 익힐 수 있었답니다. 특히 9주차 수업부터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프로젝트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을 진행하였는데요. 선생님의 설명을 집중해서 들은 후 실습 시간을 통해 각자 적용해 보고,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조금씩 추가해보는 학생들이 눈에 많이 띄었습니다. 스크래치와 파이썬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드리자면 블록 기반 언어인 스크래치는 자신이 쓰고자 하는 기능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구현할 수 있어 사전 암기 없이 사용이 가능하여 모든 학생들이 배우지 않은 부분도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답니다. 한편, 텍스트 기반 언어인 파이썬은 데이터를 처리할 때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수업까지 마친 후 자신들이 만든 작품을 발표할 땐 자신감에 가득찬 모습이 무척이나 인상 깊었습니다. 주어진 기간동안 학생들은 누구보다 자신의 아이디어를 SW로 표현할 수 있었고,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배울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관리자 | 2018-03-06 20:59:08

[캠프후기] 찾아오는 SW캠프-마석고등학교 대상 SW캠프

[캠프후기] 찾아오는 SW캠프 마석고등학교 대상 SW캠프 지난 6월 3일 토요일, 고려대학교 SW교육봉사단과 고려대학교 정보창의교육연구소가 주관하고,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그리고 고려대학교 SW중심대학 사업단이 주최한 ‘찾아오는 SW캠프‘가 고려대학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캠프에는 경기도 교육과정 클러스터에 참여하는 마석고등학교와 인근 지역 학교 학생들이 오전부터 고려대학교에 와서 SW특강, 대학 탐방, SW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번 캠프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SW에 대한 탐구 뿐만 아니라 대학생 선배들을 만남으로써 진로 및 진학 선택에 도움이 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캠프 프로그램은 오전 10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먼저 SW특강으로, 파이선을 이용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질의응답을 받았습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부터 다양한 프로그래밍 관련 질문을 통해 SW에 대한 현실적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SW특강이 끝나고, 이어서 고려대학교 캠퍼스 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은 대학생 투어 봉사단원과 함께 인문사회계열 캠퍼스와 이공계 캠퍼스를 탐방하였습니다. 점심은 이공계 캠퍼스에 있는 학생식당에서 봉사단원들과 식사를 하면서, 학교에 대한 이야기와 진로에 대한 이야기 등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었습니다. SW체험 시간으로 ‘라즈베리파이와 파이선으로 데이터 처리하기‘를 주제로 SW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은 라즈베리파이라는 교육용 소형 컴퓨터와 파이선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LED를 제어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LED 1개를 제어하는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학생들은 직접 전자회로를 구성하고, 프로그래밍으로 제어하는 과정을 체험해 보면서 신기함과 흥미를 보였습니다. 이후에는, 파이선 언어를 이용하여 웹에 있는 데이터를 가져와서 처리하는 방법을 배웠는데요. 웹에서 제공하는 미세먼지 정보를 이용한 미세먼지 경고 알림 장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학생들은 봉사단원들에게 도움을 받으면서 주어진 시간내에 미세먼지 경고 알림 장치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전자 회로를 연결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조금 어려웠지만 새로운 내용을 배웠다는 점과 완성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루라는 짧은 시간동안 진행된 캠프였지만 학생들은 SW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프로젝트 기반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관리자 | 2018-03-06 20:49:40

[SW체험프로그램후기] 고대 체험의 날 행사 학업 지원 프로그램 – 꿀잼보드로 배우는 피지컬 컴퓨팅

[SW체험프로그램후기] 고대 체험의 날 행사 학업 지원 프로그램 꿀잼보드로 배우는 피지컬 컴퓨팅 지난 5월 24일과 5월 31일,고려대학교 인재발굴처에서 주관하는 2017 고려대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고대 체험의 날” 의 프로그램 중 학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피지컬 컴퓨팅으로 배우는 SW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 대회의실에 마련된 실습실에서 중학교 학생들과 고려대학교 SW교육봉사단이 모였습니다. 24일에 오산중학교 2학년 43명, 31일에 충북 감곡중학교 3학년 42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습니다. 오전 10시 30분 부터 두 시간 가량 진행된 이번 SW 체험 프로그램은 피지컬 컴퓨팅을 주제로, 스마트 전등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특히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만져볼 수 있어서, 하드웨어와 결합된 소프트웨어 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학생들은 LED를 연결하고, 이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처음에는 회로를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어색했지만, 이내 LED 전등이 켜지는 모습을 보면서 흥미를 보였습니다. 이후에는 빛센서를 이용한 LED제어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스마트 전등 회로를 구성해보았습니다. 특히 프로그래밍 경험이 적은 학생들도 쉽게 자신만의 스마트 전등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여 다른 형태의 정보로 출력하는 과정을 체험해 보았습니다. 주어진 시간내에 전자 회로를 연결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 코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들이 있었지만, 2시간의 실습시간이 금방 지나갈 만큼, 학생들이 놀라운 집중력과 열정을 보여주었습니다. 중간 쉬는 시간에도 자신만의 LED 색을 표현하거나, 더 다양한 표현 방법을 질문하고 고민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인재발굴처에서 준비한 좋은 행사에 SW교육봉사단도 함께 할 수 있어서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관리자 | 2018-03-06 20:46:53

[교육후기] 고등학생 대상 SW교육 – 피지컬 컴퓨팅으로 배우는 SW

[교육후기] 고등학생 대상 SW교육 피지컬 컴퓨팅으로 배우는 SW 지난 4월 6일과 7일 이틀동안, 서울 대광고등학교에서 “피지컬컴퓨팅으로 배우는 SW”라는 주제로 SW 특강을 실시하였습니다. 평소에도 정보 시간에 스크래치와 파이선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학생들이지만 피지컬 컴퓨팅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 29명을 모집하여 SW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이틀동안 조도센서와 LED를 이용하여 만드는 스마트 전등을 구현하였습니다. 처음에는 회로를 연결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금방 적응하고 옆에 친구들과 함께 만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프로그램을 경험이 적은 학생들도 바로 LED에 불을 키고, 조도센서의 값을 확인해 보면서, 자신감과 흥미를 갖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봉사단 조교들이 특강 시간 내내 학생들에게 도움과 조언을 주고 어려운 부분을 해결해주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더욱 특강에 집중하고 회로와 프로그램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활동에 참여한 김동은 조교는 “학생들이 재미있었다고 감사하다고 해서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좋았던 점을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또한 김양선 조교는 “이번 수업에서는 실습과제로 LED전등으로 조명을 만드는 것이었는데 학생들이 너무 즐거워했고 다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해줘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강사분께서 준비하신 자료하고 실습과제들이 학생들이 하시에도 적절했고 흥미를 유발하기에 안성맞춤이었던 것 같습니다.” 라고 좋았던 점을 이야기 해 주었습니다. 고등학생들은 봉사단 조교에게 “대학 생활은 어떤가요?” 라고 질문을 많이 했다고 합니다. 봉사단 조교들은 대학생활과 특히 SW전공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